학대피해아동보호 및 예방

굿네이버스는 아동보호전문기관과 그룹홈을 운영하며 아동학대 신고접수, 현장조사, 학대피해아동 보호 및 상담, 학대행위자 심리치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아동학대예방에 앞장섭니다

아동학대 신고접수 및 학대피해아동 상담·치료 및 예방

  굿네이버스는 우리나라 아동보호체계가 마련되기 전인 1996년 민간단체 최초로 아동학대상담센터를 운영하여 아동학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아동보호와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왔습니다. 아동보호를 위한 제도 마련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2000년 아동복지법 개정을 이끌었으며,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설치 및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국가차원의 아동학대예방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2014년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이 시행되면서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업무 수행 변화에 따라 굿네이버스는 아동복지전문 NGO로서 국내 아동학대예방체계와 관련한 제도/연구/실천 전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아동보호전문기관
  굿네이버스 광주전남지역본부는 전라남도 내 3개 시도 위탁 아동보호전문기관과 1개 분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학대예방과 학대피해아동의 안전 보장 및 권리보호를 위해 설치되었으며(아동복지법 제45조 근거) 아동학대 신고접수, 학대피해아동 보호?치료?지원 및 아동학대예방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대피해아동 일시보호

  굿네이버스 광주전남지역본부는 학대피해아동 보호를 위한 2개 그룹홈(공동생활가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 아동보호전문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학대피해아동의 보호체계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학대 후유증 감소를 위해 임상심리치료 전문인력을 통한 전문적인 치료 및 집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